물이야기

물과 인체

물은 산소와 더불어 인간의 생존에 필요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. 인간은 산소 없이는 단 몇분밖에 살지 못하며, 물이 없이는 며칠 밖에 살지 못한다.

우리 인체는 약70%가 물로 구성되어 있으며, 이 체내의 물을 1~2%만 잃어도 심한 갈증과 괴로움을 느끼고, 5%정도만 잃으면 반 혼수상태에 빠지며, 12%를 잃으면, 생명을 잃는다. 사람은 음식을 먹지 않고서도 4~6주 정도는 생존이 가능하지만 물을 마시지 않으면 신진 대사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체내의 독소를 배출시키지 못하여 자가 중독을 일으키고 1주일도 채 못가 사망하게 된다.

인체내의 물은 잠시도 쉬지 않고 돌아 다니고 있다. 물의 분자는 몸의 어느 부분에도 언제나 존재한다. 그리고 이 체내의 물은 수초 후에는 또 다른 장소로 이동하고 새로운 물의 분자로 대치되고 있다.

이 물의 대부분이 순환하므로써 몇 번이나 되풀이하여 사용된다. 그러나 1일 약2.5L 정도는 갖가지 방법으로 제거된다. 그러나 사람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매일 같은 정도의 물을 마셔야 한다.

우리가 마시는 물은 입->위->장->간장.심장->혈액->세포->혈액->신장->배설 등의 순서로 순환한다. 신체에 들어간 물이 오줌이나 땀 등의 형태로 밖으로 나갈때까지 체내를 순환하며, 그 역할 기능을 얼마나 잘 수행하는냐 하는 것이 건강의 "바로미터"라고 할 수 있다. 좋은 물이 인체를 구성하고 건강의 기본이 됨을 알 수 있다.

물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

인체에 일단 섭취된 물은 혈액에 의해서 전신의 세포를 순환한 후 신장으로 가서 깨끗하게 재생되는데 신장에서 하루에 180L의 혈액을 여과 해 낸다. 신체의 총 수분량이 성인의 경 40L 정도이므로 이것은 전신 수분량의 4.5배가 된다. 그러므로 우리 체액은 하루에 적어도 4~5번 걸러져서 노폐물이 추출되며 세척되는 셈이다.

  1. 1 세포의 형태를 유지하고 대사작용을 높인다.
  2. 2 혈액과 조직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한다.
  3. 3 영양소를 용해하여 이를 흡수,운반해서 필요한 세포에 공급한다.
  4. 4 체내에 불필요한 노폐물을 체외로 배설한다.
  5. 5 혈액을 중성내지 약 알칼리성으로 유지시킨다.
  6. 6 체내의 열을 발산시켜서 체온 조절을 함으로 생명의 유지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.

물마시기

  • 아침공복시 적당한 운동 후에 샘물 한잔
    좋은 하루를 시작하는 방법으로 샘물 한잔을 드세요. 아침공복시 드시는 샘물 한잔은 밤새껏 위에 남아 있던 찌꺼기를 깨끗이 씻어 줍니다.
  • 식사 30분~1시간 전에 샘물 한잔
    식사하기 1시간 전에 마시는 샘물 한잔은 위의 예비운동을 도와줍니다. 위가 예비운동을 하면 위액의 분비가 촉진되고 입맛을 돋구어 주어 소화활동을 원활하게 해줍니다.
  • 취침 30분 전에 샘물 한잔
    우리의 인체는 잠이 들어도 51억개의 모세혈관과 96,000km에 이르는 동맥과 정맥에 계속 혈액이 순환하고 있으므로 잠자는 동안 사용될 200~300㏄(1~1.5컵)의 좋은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.
  • 20~30분 간격으로 샘물 한잔
    사람은 하루에 평균 7~8컵 정도의 물을 마셔야 합니다. 한꺼번에 너무 급히 많은 양의 물을 마시는 것보다 20~30분 간격으로 조금씩(30㏄~50㏄, 1/3컵 정도) 마시면 약 60조에 이르는 세포의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.

담당부서
수도과 수도행정팀
문의
055-530-6451

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?

만족도조사 참여하기